책으로 삶을 바꾼 사람들 이야기
책으로 삶을 바꾼 사람들 이야기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2.09.0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은 나 자신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북데일리] 좋아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즐겁다. 그것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도 마찬가지다. 정혜윤의 <삶을 바꾸는 책 읽기>(2012. 민음사)은 책에 대한 즐거운 이야기다. 책을 읽는 이유, 책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냐고, 그렇다면 무슨 책을 읽어야 하냐는 물음에 대한 답이다.

 

정혜윤은 그동안 자신이 만난 다양한 사람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삶을 바꿔준 책의 힘을 말한다. 그들은 유명하거나 특별한 이들이 아니다. 한글을 읽고 쓰지 못해 군대 간 남편이 보낸 편지에 답장을 보낼 수 없었던 할머니, 직장에서 해고 된 근로자, 한 평생 택시 운전을 하신 할아버지, 이혼 후 가사 도우미로 일하는 아주머니, 중고 거리에서 라디오를 수리를 하는 아저씨처럼 그저 평범한 우리네 이웃이다.

우리는 살고 있는 세상의 표정은 내일을 예측할 수 없다. 이러한 시대에 책은 얼마나 위로가 될까. 책을 통해 만나는 삶은 때로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더 비루하며 처참하다. 그렇지만 책은 우리에게 분노를 가르치고, 용서와 화해를 제시한다. 저자의 말처럼 돌아보게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제대로 살고 있는지 묻게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하게 만든다.

‘책은 우리에게 대놓고 무엇을 가르쳐 주는 것도, 위로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책은 자꾸 자신을 만나게 합니다. 돌아보게 합니다. 이 돌아봄의 의미는 큽니다. 우린 어떤 일을 완성하기도 전에 그 결과부터 그려 보곤 합니다. 그러나 바로 그런 순간에 우린 인생을 하나의 도구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바로 돌아봄이라는 행위를 통해 우리는 인간이라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돌아봄을 통해서 우리의 현재는 책 속의 챕터가 됩니다. 우리는 그 새로운 챕터에서 뭔가 새로 시작할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p.100~101

소개된 책들이 모두에게 같은 의미로 다가오지는 않을 것이다. 한 권의 책이 누군가에게는 사랑을, 누군가에게는 이별을, 누군가에게는 용서로 다가오기도 하니까. 삶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녀의 리스트엔 여전히 그렇듯, 읽지 못한 책들이 많다. 그렇지만 누군가에게 책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되거나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는 분명 그 책들을 통해 변화할 것이다. 나를 변화하는 책을 만나는 일은 얼마나 감격적인 일인가.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