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대형트럭 자율주행 국내 최초 성공...고속도로 약 40㎞
현대차, 대형트럭 자율주행 국내 최초 성공...고속도로 약 40㎞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8.2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의 대형트럭 엑시언트 트레일러가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3단계를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대형트럭 엑시언트 트레일러가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3단계를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사진=현대자동차)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현대자동차가 대형 트럭의 자율주행 기술 시연을 성공리에 마쳤다.

22일 현대차는 트레일러와 결합한 최대중량 40t급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의왕∼인천 간 고속도로 약 40㎞ 구간에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트럭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3단계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차량으로, 올해 6월 말 국토교통부로부터 대형트럭으로는 처음으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증을 받았다.

3단계 자율주행은 전체 5단계로 분류된 자율주행 레벨 중 중간단계의 조건부 자율주행으로, 계획된 경로를 자동으로 따라가면서 장애물을 회피하는 수준이다. 특정 위험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현대차는 물류 산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실제 중국으로 수출될 자동차부품을 싣고 달렸다.

자율주행 트럭은 현대글로비스의 아산KD센터에서 차량부품을 실은 뒤 운전자가 운전해 의왕 컨테이너 기지를 지나 부곡IC(나들목)을 통해 자율주행이 가능한 영동고속도로에 진입했다.

이 자율주행차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에서 고속도로의 자연스러운 교통 흐름과 연계한 차선 유지, 지능형 차선 변경 기능, 앞 차량 차선 변경 인식 대응, 도로 정체 상황에 따른 완전 정지·출발, 터널 통과(2개) 등의 기술을 안정적으로 선보였다.

자율주행 트럭은 최고 제한속도인 90㎞/h를 준수하며 약 1시간 동안 40㎞ 거리를 완주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차는 대형트럭의 자율주행 기술은 미래 물류 산업을 혁신해 물류 경쟁력을 더 강화하는 동시에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시연의 성공을 시작으로 군집주행은 물론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트럭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