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또 부동산 중개업소 단속... 첫 타자는 '용산'
국토부, 또 부동산 중개업소 단속... 첫 타자는 '용산'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8.07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관계자들이 용산 신계동 일대 중개업소를 시작으로 합동 단속을 벌인다.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관계자들이 용산 신계동 일대 중개업소를 시작으로 합동 단속을 벌인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최근 서울 집값의 과열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와 손 잡고 합동 단속에 나섰다. 첫 대상지는 마스터플랜의 기대감으로 들썩이고 있는 용산이다.

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날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관계자들이 용산 신계동 일대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단속을 벌였다.

앞서, 국토부는 서울 집값이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하고 서울시와 합동 시장점검단을 구성해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간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첫 단속 지역으로  용산을 지정하면서 합동 단속에 착수한 것이다.

합동 단속반은 이날 용산구 신계동 e편한세상 등 주요 아파트 단지의 부동산중개업소를 상대로 다운계약 등 투기를 조장하는 불법행위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지난달 초 박원순 시장의 여의도 통합개발과 용산 마스터플랜을 언급한 이후 한 달여 만에 1억원 이상 올랐다는 게 현지 중개업소의 전언이다.

당시 서울역∼용산역 철로는 지하화하고 지상 공간을 프랑스 파리의 '리브고슈' 프로젝트와 유사하게 개발한다는 구상을 밝히면서 인근 부동산이 과열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신계동 ‘용산e편한세상’은 최근 실수요자 및 투자수요자들이 몰리면서 연일 최고가를 경신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날 용산 신계동 일대를 시작으로 점차 단속 지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직접 조사에 참여해 주택 거래 신고내역과 자금조달계획서를 분석함으로써 미성년자와 다수 거래자, 업다운 계약 의심거래 등을 가려내고서 집중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아직 단속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최근 집값이 급등한 강남, 용산, 여의도 지역의 중개업소들도 단속반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