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용산‧여의도 개발, 중앙정부와 협의 하에”
김현미 장관 “용산‧여의도 개발, 중앙정부와 협의 하에”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7.23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언급한 서울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방안에 대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 하에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방안은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 하에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언급한 서울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방안에 대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 하에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23일 김현미 장관은 이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를 주고받으며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우선 강 의원이 "서울시의 여의도 용산 통합개발 방안 발표가 부동산에 미친 영향이 있느냐"고 묻자, 김 장관은 "여의도와 용산이 다른 지역에 비해 부동산 상승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답했다.

박 시장이 여의도를 '신도시 버금가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언급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김 장관은 "도시계획은 시장이 발표할 수 있겠으나 실질적으로 진행되려면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 하에 이뤄져야 실현 가능성이 있으며, 법령 준수 등이 함께 이뤄져야 현실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개발 계획에 포함된 서울역과 용산역 개발 방안에 대해서도 "이들 시설은 국가소유인데, 이를 서울시가 개발하겠다고 발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김 장관도 "철도시설은 국가 소유이기에 중앙정부와 협의해서 함께 하지 않으면 현실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주택시장 안정화, 도시재생 뉴딜의 정책 기조를 이어가고 있으며 부동산 시장을 잡기 위해 국토부와 국토위가 총력을 다 해왔는데, 지자체가 정부 정책과 배치되는 개발 계획을 발표하는 것은 부작용 남기는 것 아닌가 걱정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김 장관도 "대규모 개발 계획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사업이 좌초됐을 때 파급도 크다"며 "중앙정부와 긴밀히 논의해서 진행돼야한다"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