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최저임금 인상 불만이 수수료와 가맹비 분노로 번진다
편의점 최저임금 인상 불만이 수수료와 가맹비 분노로 번진다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7.1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부담 확대에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부담 확대에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내년 최저임금이 820원 더 오른다는 소식에 편의점주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 불만은 가맹 본사의 불공정 거래 관행에 대한 분노로 이어지고 있다.

17일 편의점가맹점협회에 따르면 대다수 편의점 점포는 적은 수입과 인건비 부담 탓에 아르바이트 직원을 줄이거나 가맹점주가 직접 가게를 관리하고 있다.

가맹점주들은 최저임금 차등적용을 요구하는 한편, 편의점 가맹수수료 인하와 근접 출점 제한 등을 동시에 주장하고 있다. 편의점가맹점협회는 씨유(CU), 지에스(GS)25, 세븐일레븐 등 전국 편의점 4~5천곳의 점주들이 모여 만든 단체다.

지난 16일 편의점가맹점협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최저임금 차등 적용, 가맹 수수료 인하, 근접 출점 행위(250m 안에 다른 편의점이 입점하는 행위) 중단, 카드 수수료 인하 등을 요구했다.

가맹점주협의회는 성명을 내어 카드 수수료는 겨우 0.2% 인하되었고, 가맹 수수료 인하나 임대료 인하도 전무하다카드 수수료를 가맹점 단체가 직접 협상하도록 하고, 가맹사업 필수물품의 범위를 최소화해 부당한 물품 강요를 금지해야 하며, 상가임대차 갱신요구권을 기존 5년에 10년으로 연장하는 등 상가임차인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파리바게뜨·뚜레쥬르·본죽·설빙 등의 가맹점주들이 모여 만든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역시 최저임금 인상 만큼 부담이 큰 가맹수수료 인하를 주장하는 입장이다.

정종열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정책국장은 전국의 가맹점주들이 본사에 내는 가맹 수수료가 25천억원에 달해 가맹 본사는 이 가운데 일부를 다시 점주들에게 돌려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편의점 회사들은 가맹점 지원을 위해 전기 사용료 지원, 최소 소득 보장, 생계자금 지원 등 상생 방안을 내놓은 바 있지만, 가맹 수수료 인하를 발표한 업체는 아직 한곳도 없다. 편의점 업계는 영업이익률을 따져봤을 때 가맹수수료 인하를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