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 안전관리 팔 걷어부친다...7대 중점과제 마련
서울시, 지하 안전관리 팔 걷어부친다...7대 중점과제 마련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7.1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올해부터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서울형 지하안전관리계획' 7개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서울시가 지하시설물 과밀화·노후화, 지반침하 등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하안전관리에 나선다.

10일 서울시는 올해부터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서울형 지하안전관리계획' 7개 중점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중점과제에는 ▲지하안전관리 정책의 기본방향 설정 ▲지하안전관리 기초현황 분석 ▲지하시설물 실태점검 ▲지반침하 중점관리시설 및 지역 지정·해제 및 안전관리 ▲관계기관 간 상호협력 및 조치 ▲지하안전영향평가 및 사후지하안전영향조사 ▲지하터널 등 지하 공간 활용 방안 모색이 포함됐다.

시는 이 같은 계획을 오는 12월까지 확정해 관할 구청에 전달할 예정이며, 구청에서는 이를 토대로 자치구별 지하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지하 10m이상에서 20m 미만의 굴착공사를 할 경우 소규모 지하안전영향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20m 이상의 굴착공사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지반 및 지질현황, 지하수 변화에 의한 영향, 지반 안전성 등 평가항목이 강화된 지하안전영향평가를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배광환 서울시 안전총괄관은 “이번 지하안전관리계획은 안전한 지하개발과 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담게 될 것”이라며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등 시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