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신간] 아이를 훌륭하게 키우기 위해 꼭 알아야 할 14가지 원칙
 김용수
 2008-05-19 18:06:30  |   조회: 663
첨부파일 : -
  [북 데일리]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가족에 대해 높은 우선순위를 두면서 살아왔다. 조선시대만 하여도 예의범절을 익히는 가정교육이야말로 그 무엇보다 중시되었고 자녀들의 행동으로 그 부모의 인격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란 말도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경제성장과 더불어 바쁘다는 핑계로 살다보니 가정교육의 기초가 되는 전통적인 도덕적 가치관이 곳곳에서 무너져 내려, 아이들은 우리말도 제대로 배우기 전에 놀이방, 학원으로 내몰려 얇은 지식만 배우는 학습 교육만 존재하게 되었고 가정교육은 뒷전으로 밀리게 되었다. 수많은 교육학자들이 지적하듯이 실은 한 사람이 평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에 대한 태도와 자세, 즉 인격은 이미 10살 전후에 90%가 형성되고 결정되며,

또한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한 구성원으로서의 자세, 그리고 나아가 삶의 주인으로서 살아나가는 태도는 이미 가정 안에서 결정된다고 하는데, 현대 사회에서의 가정은 가정 본래의 가치와 역할은 이미 그 의미를 잃어버리고 자녀에게 삶의 정글에서 영악한 승리자로 살아가는 방법과 이유만을 강요하는 곳으로 변질되어 버렸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에 대한 소중함을 더욱 더 생각하게 하는 때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한 미국의 가난한 흑인 가정 속에서 훌륭한 인격체이자 사회인으로 9남매가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를 다룬 래리 C.해리스의 ≪아이의 모든 인생은 가정에서 시작된다 :다산애듀. 2008년 4월 25일≫ 는 부모의 역할과 가정교육의 근본적인 원칙과 본질들을 실화를 바탕으로 잘 보여준다.

아이들은 보는 대로 배운다. 부모의 삶은 본보기 그 자체이다. 아이들은 부모를 떠난 후에도 부모가 가르친 내용을 평생 안고 살아간다. 비록 못난 부모일망정 부모가 가정 내에서 어떠한 것들을 원칙으로 가정교육으로 지켜나갈 때 한 사람의 인생은 바뀌고 행불행이 좌우된다. 이것이 바로 부모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식에게 최우선을 다해야 하는 이유이다.

해리스 부부는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9남매를 키웠다. 직업군인이었던 아버지는 어떠한 부업도 마다하지 않고 자녀들에 대해 열정적인 책임감을 보였고, 어머니는 아홉 아이의 학교행사에 한 번도 빠지지 않는 열성으로 아이들에게 언제나 관심과 사랑에 둘러싸여 있다는 느낌을 갖게 했다.

당연히 자녀들은 부모의 노력과 사랑을 온 몸으로 느낄 수밖에 없었고, 결국 자녀들은 부모가 정해 놓은 높은 기준에 맞추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자신들의 사랑을 표현했다. 부모님을 기쁘게 한다는 건 바로 부모님과 같은 기준에 맞춰서 사는 것이었고 그렇게 자연스럽게 9남매는 부모님의 기준을 받아들였다. 그랬기에 사회에서 능력만이 아닌 인격에 대한 좋은 평판을 들으며 안팎으로 인정받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부모님은 자신들이 정해 놓은 기준에 맞추라고 우리한테 강제하거나 명령하거나 무작정 밀어붙이지 않으셨어. 다만 우리를 깊이 사랑하셨고, 스스로 높은 기준에 맞춰서 사셨지. 부모님이 우리를 깊이 사랑하셨기에 당연히 우리도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고 싶었지. 부모님을 기쁘게 한다는 건 바로 부모님과 같은 기준에 맞춰서 사는 것이었고, 그렇게 자연스럽게 우리는 부모님의 기준을 받아드리게 된 거지”(145쪽)  

지식인도 아니었고 넉넉한 살림도 아니었지만 해리스 부부는 원칙을 일관성 있게 지키는 것만으로 자식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는 부모가 되었다. 그들이 꼭 지킨 원 14가지는 부모의 입장에서 평생을 지켜 온 원칙이자 그 가정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원동력이었다.

▶ 아이들을 훌륭하게 키우기 위해 꼭 알아야 할 14가지 원칙

1. 가족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하라.

2.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싶은 것을 몸소 실천하라.

3. 어려운 때일수록 서로 격려하는 가족이 되라.

4. 형제끼리 나누고 돌보며 가족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하라.

5. 인생에서 가장 좋은 친구는 가족임을 알게 하라.

6. 불우한 사람을 돕고 항상 베푸는 모습을 보여라.

7. 어른을 공경하고 형제끼리 존중하게 하라.

8. 원칙을 지키는 것이 결국 이롭다는 것을 알게 하라.

9. 어떤 일을 하든지 자신의 직업에 자부심을 갖게 하라.

10.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11. 쉽게 포기하지 말고 계속 나아가게 하라.

12. 돈은 정직하게 다루어야 함을 가르치라.

13. 좋은 평판의 진정한 가치를 가르쳐라.

14. 세상 모든 이가 똑같이 소중함을 알게 하라.  

저자는 이렇게 가정이 모든 것의 시작이라는 너무나 기초적이면서도 확고한 진리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하는데, 가장 평범한 곳에 진리가 있다고 하는 말처럼 가정에서부터 아는 것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일 때 아이들의 인생은 달라지기 시작할 것이다. 

시민기자 김 용수(holysea@naver.com)


    


2008-05-19 18:06:30
128.134.162.1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