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자기 사랑의 아름다움
 정기상
 2008-04-07 15:11:55  |   조회: 825
첨부파일 : -
살다보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습관이나 관념에 얽매여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된다. 나만은 그렇지 않다고 믿고 있다가, 그렇게 행도하는 것을 발견할 때의 절망감은 매우 크다. 이는 모두 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결과다. 걱정이 과대하고 불안감이 커지게 됨으로서 일어나는 현상이기도 하다.

 

똑똑한 사람은 신경질을 내지 않는다고 한다. 인생의 주인은 바라 나 자신이다. 이는 나를 삶의 중심에 세워야 한다는 말이다. 선택 의지가 들어가는 것이 감정이라면 변명이 얼마나 무가치한 것인가를 실감할 수 있게 된다. 생각을 바꾸면 열리게 되고 열리면 행복해질 수 있다고 강조하는 책이 있다.

 

[행복한 이기주의]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가 쓴 책이다. 2007년 11월 30일에 (주)북이십일21세기북스사에서 펴낸 책이다. 저자는 베스트셀러 작가라고 소개 되어 있다. 자기 사랑을 통해서 마음을 통제하게 되면 행복해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책을 읽어가고 있으면 지극히 주관적인 주장이다. 그렇지만 인생의 주인으로서 내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 지, 참고할만한 내용이 많이 담고 있다.

 

저자의 다양한 주장 중에서도 마음을 잡는 내용이 있다. 사랑을 아주 명쾌하게 정의하고 있다. [좋아하는 사람이 스스로를 위한 선택한 일이라면 무엇이나, 그 것이 자신의 마음에 들건 안 들건 허용할 줄 아는 능력과 의지‘라고. 사랑이란 정서를 의지와 능력이라고 정의한 점이 매우 이채롭다. 프롬에 의하면 사랑은 하느님의 분여라고 하여 의지와는 거리가 멀게 정의하고 있다. 자기 사랑을 강조하면서 의지로 보는 입장이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한다. 저자가 주장하는 대로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게 되면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은 분명하다. 자가 사랑 훈련법으로 생각을 통제하는 법을 강조하는 점도 마음에 매우 든다.

 

저자는 자기 사랑이야말로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는 행복해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우선 남의 눈치를 보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모님을 비롯하여 학교 사회는 눈치를 보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는 결코 인생의 주인으로서 할 일이 아니라는 점을 구체적으로 그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주인다운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남의 눈치를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기 위한 다음의 자기 사랑 방법으로 꼬리표를 떼라고 한다. 꼬리표가 붙은 원인을 두 가지로 요약 제시하고 있다. 다름 사람이 붙여줄 수도 있고 스스로 만들 수도 있다. 원인을 알면 쉽게 떨 수 있는 방법도 찾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꼬리표의 유형까지 상세하게 분석하고 있어 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게 안내해주고 있다. 꼬리표를 떼면 내 삶의 참 주인이 될 수 있다.

 

행복이란 결코 남이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자기 사랑 방법으로 자책과 걱정을 든다. 잔여 자책감과 자초하는 자책감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어 이를 극복하는 방법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걱정은 더 큰 걱정을 부른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벗어나면 나의 인생이 열리는 것이다. 자책감이나 걱정 모두 스스로 만들어내고 있을 뿐, 그 실체가 없다는 것을 꿰뚫어볼 수 있게 해준다.

 

그 외에도 다양한 자기 사랑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다섯 번째 자기 사랑 방법으로 미지의 세계를 즐기라고 강조한다. 오늘이 어제의 재탕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내 인생이 열리게 된다. 여섯 번째 자기 사랑방법으로는 의무에 끌려 다니지 말라고 한다. 흑백 논리의 덫을 깨닫고 세상에는 올바른 선택이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일곱 번째 자기 사랑 방법으로 정의의 덫에서 벗어나라고 한다. 정의란 애초부터 존재하지도 않는다는 점을 상기시켜준다. 여덟 번째 자기 사랑 방법으로 뒤로 미루지 말라고 한다. 아홉 번째로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말라고 하고 열 번째로는 화에 휩쓸리지 말라고 한다. 인생의 주인은 나지 다른 사람이 아니다. 다른 사람이 결코 나 자신을 행복하게 해줄 수는 없다. 환상에서 빨리 벗어나야 한다. 화는 지극히 인간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간파하게 되면 어렵지 않게 극복해낼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현재의 한순간 한순간을 최대한 알차게 살아가는 사람이 행복한 이기주의자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 책의 매력은 이런 모든 사실을 마음만 먹으면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을 읽게 된다면 나 자신이 얼마나 괜찮은 존재이고 나 또한 분명해 행복해질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 책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기를 기원한다.<春城>

2008-04-07 15:11:55
124.1.212.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